이번주는 팀프로젝트 마무리(낼 드디어 발표다🔥)와 함께 VR컨텐츠를 만들어보았고, 에티버스러닝 K-Digital트레이닝 VR과정 70%를 넘긴 시점이다. 내가 제일 인상 깊었던 컨텐츠는 스위치 버튼 만들기! 피직스 컨스트레인트 컴포넌트를 배웠는데 너무 재밌어서 복습 겸 정리하고자 한다.
최종 모습
오큘러스 퀘스트2를 끼고 눌러도 동일한 동작으로 보인다
만들어 보기!
필요한 메쉬는 2개 : 박스메쉬, 버튼 메쉬
=> 1. 박스 메쉬 만드는 방법
- 지오메트리 박스 2개 필요
- 기본 박스 1개, 조금 작게 스케일 조절한 박스 1개 겹치기
- 안에 겹칠 박스 브러시 타입은 Subtractive로 변경하여 상자모양으로 만들어 스태틱메쉬 생성
- 매테리얼 입혀주고, 콜리전 각각 면 셋팅
=> 2. 버튼 메쉬 만드는 방법
- 지오메트리 박스에 매테리얼 입히고, 콜리전 씌우기
- 단 박스 메쉬보다 작은 스케일로 조절해야 함
=> 3. 버튼 동작할 블루프린트 만들기!
- 스태틱메쉬로 Box추가하여 그 안에 PhysicsConstraint, 그리고 위에서 만든 Button 메쉬 넣어준다
- https://docs.unrealengine.com/5.0/ko/constraints-user-guide-in-unreal-engine/
- 컨스트레인트 컴포넌트 1과 2에 연결할 static mesh 이름을 각각 적어준다
잘 생각하면 버튼이 위, 아래 Z축으로만 움직이쥬?
- 때문에 Linear Limits의 Z모션만 Limited로 켜주고, Angular Limits는 모두 Locked 해준다
- 박스 콜리전을 적당히 스케일 줄여서 박스 안에 넣어준다
복습하면서 생긴 문제와 해결
여기까지 했을 때 버튼을 눌러도 작동을 안 한다.
무엇을 더 해야할까?
알고보니 사실 위로만 해도 작동 아주 잘 한다. 30분간 계속 고민한 나의 문제는 허무하게도 버튼용 메쉬를 콜리전 없는 다른 메쉬로 잘 못 넣어 생긴 것이었다.😂🤗 역시... 디테일이 중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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