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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

[에티버스러닝] 믹사모와 유료 애니메이션

by 송파감자 2023. 6. 17.

국비지원 K-Digital 트레이닝으로 에티버스러닝에서 공부하면서 요즘은 멀티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단계인데,

일주일 전으로 돌아간다면 난 나에게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 애님몽타주를 딸 때는 믹사모를 쓰고,

블렌드스페이스 만들 때는 애니메이션을 꼭 돈 주고 사서 쓰세요!"

 

 


블렌드 스페이스

블렌드스페이스는 앞, 뒤, 양, 옆 이동같이 기본 모션을 쓸 때 만드는데, 유료 에셋을 사면 양옆도 45도 각도로 아주 편하게 셋팅할 수 있다. 특히 walk -> jog -> run 처럼 세세하게 나눠 있어서 디테일하게 작업할 수 있다.

 

https://docs.unrealengine.com/5.1/ko/blend-spaces-in-unreal-engine/

 

블렌드 스페이스

블렌드 스페이스는 원하는 수의 애니메이션을 구성하여 여러 입력값에 따라 서로 블렌딩할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크..45도 디테일!

 


믹사모 썼을 때 나의 고충

믹사모를 써서 일단 나는 이런 힘든 점이 생겼다.

  • 통일된 이동 애니메이션을 열심히 찾아야 한다. (초보자는 검색도 어려움)
  • 리타겟팅을 해야 한다. (리타겟도 어려움..)
  • 열심히 만들고나면 in place 다운해야 하는 것을 알게되어 1, 2 번 작업을 다시한다. 
  • 애니메이션 적용을 하면 엄청 느리게 움직인다.

 

여깄다 In Place

 

반 친구들에게 물어봐도 믹사모에 대해 안 좋은 추억이 많다며 유료 에셋을 샀다는 얘기를 쉽게 들을 수 있었다. 참고로 인플레이스는 제자리에서 움직이게 설정하는 거다. 처음 난 그냥 이것저것 애니메이션을 다운 받아서 리타겟해서 플레이어 애니메이션으로 싹 바꾸고 블렌드 스페이스를 만들었는데, 아니! 이동하는 게 너무 이상했다. 이동방향으로 애니메이션이 움직여서 나의 경우 루트모션 틱을 해도 블렌드 스페이스에서의 오류가 해결이 안됐다. 그러면 인플레이스로 실컷 다시 받아준다. 하지만 열심히 인플레이스로 바꿔줘도 애니메이션이 너무 느릿느릿하다. 그래서 난 에픽게임즈에서 기본 이동 애니메이션을 하나 샀다.

 

루트모션은 애니메이션에서 찾을 수 있다

https://docs.unrealengine.com/5.1/ko/root-motion-in-unreal-engine/

 

루트 모션

언리얼 엔진 4 에서 루트 기반 애니메이션을 처리하는 방식을 살펴봅니다.

docs.unrealengine.com

 


애님몽타주

기본 이동이 아닌 특별한 애니메이션은 애님몽타주를 써준다. 예로 좌클릭 시 공격 애니메이션을 돌아가게 했는데, 그 땐 블렌드스페이스가 아니라 애님몽타주로 쓴다. 참고로 멀티 작업을 한다면 이런 애들을 신경써서 제때 리플리케이션 작업을 해줘야 한다. 뒤늦게 몽타주가 리플리케이션이 안된 걸 보고 계속 작업 중인 오늘이었다.

 

https://docs.unrealengine.com/5.1/ko/animation-montage-in-unreal-engine/

 

애니메이션 몽타주

Animation Montage, 애니메이션 몽타주는 하나의 애셋에 들어있는 애니메이션을 합쳐 선택적으로 재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연한 툴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리타겟팅 하면서 캐릭터 크기가 안 맞는다면!

리타겟을 하면 내가 쓰는 캐릭터(타깃)가 소스 캐릭터(가져온 애)보다 덩치가 크든 작든 차이가 날 때가 있다. 그러면 애니메이션이 아주 묘하게 이상해지는데, 타깃 메시 스케일을 살짝 조절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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