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리얼엔진

[UE5.1] Axis and Action mappings are now deprecated, please use Enhanced Input M

by 송파감자 2023. 3. 31.

에티버스러닝에서 국비지원으로 수업을 들은지 벌써 한달이 넘었고, 다음주부턴 개인 프로젝트를 들어갈 예정이다.
내가 구현하고싶은 방향은 지상판 Raft 느낌이라 이전 수업 때 배운 attach(물건 오버랩하면 달라붙게 하는) 기능을 많이 쓸 수 있을 것 같다.
 
오늘 UE5.1로 새로 깔아서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적응 겸 갠 프로젝트 준비겸 이전 수업 때 배운 Attach BP를 짜보다가 발견한 입력매핑 관련 문제를 공유하고자 한다!
 
1. UE4에서 했던 입력매핑

  • 프로젝트 셋팅-> Engine-> Input -> Action Mappings

똑같이 하니까 'Axis and Action mappings are now deprecated, please use Enhanced Input Actions and Input Mapping Contexts instead.' 라고 떴다

UE4에서 했던 방식대로 액션매핑 추가하니까 이런 메시지가 떴다..

 
2. 가만 보니 ThirdPrson에 이전에 없던 Input 폴더가 생겼다!

  • 우클릭->Input->Input Action에서 IA_Attach 액션을 만들어준다

3. IMC_Default를 눌러서 아까 만든 액션 추가한다

4. 블루프린트에서 내가 만든 IA_Attach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Enhanced Action Event 보인당

5. 눌러보면 Triggerd/ Started/ Ongoing/Canceled/Completed가 나온다
일단 무슨 차이인지 알아보려고  Print String으로 연결해서 하나하나 다 해보았다

  • Triggerd 
실행 중 우클릭 한번 할 때 마다 AttachDone이 5~6번 넘게 출력되었다
  • Started
우클릭 시 AttachDone1번 출력
  • Ongoing
?? 아무리 눌러도 출력x

온고잉 이게 뭔가 싶어서 챗GPT에게
언리얼5.1에서 EnhancedInputAction의 ongoing이 Triggering is still being processed라고 뜨는데 이게 뭔 뜻인지 설명해줘 라고 물어봤더니..프로세스가 진행중이고 즉 아직 완료 안되었다 이 뜻이라고 한당

  • Canceled
  • Completed
써보면 Started와 큰 차이 못 느낌..

아직은 큰 차이 못 느꼈지만 ChatGpt답변을 보고 나중에 애니메이션을 추가했을 때에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참고로.. BP_ThirdPersonCharacter 이벤트그래프를 보면 엄청 간단해진 노드를 볼 수 있다

 내일 마저 BP를 짜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