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1인칭 바꾸는 이유
넓은 공간에서 좁은 공간으로 이동할 때
예를 들면 엘리베이터를 타는 경우 3인칭 카메라로 보면 시야를 가려 1인칭으로 바꾼다.
이걸 노드로 짜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완성 샷은 맨 아래에서 추가해뒀다.
1. 블루프린트(ThirdPersonCharacter)에 Custom Event를 추가
2. 카메라 붐을 드래드해서 이벤트 그래프에 끌고 와서 Set Socket Offset 타깃에 연결(구조체 핀분할)
- Socket Offset Y Lerp 연결(B값 20.0 수정)
- Socket Offset Z Lerp 연결 (B값 60.0 수정) -> 왜 이렇게 값 수정했는가는 아래 OS 샷 설명을 보면 알 수 있당
3. Target Arm Length 연결
- 타깃->카메라붐
- TargetArmLength-> Lerp(A값 300으로 수정)
4. 타임라인을 추가할 건데 얘는 커스텀 이벤트 바로 뒤에 넣어줌
- 자연스럽에 이동시키려고 추가함
- float으로 1.0초로 길이 잡고 자동/ 평탄화해줌
- Update로 뒤에 노드 연결
5. 2번, 3번에서 만든 Lerp의 알파값을 모두 타임라인 새트랙에 연결
6. 타임라인 Finished-> FlipFlop
- A -> Set Visibility (타깃은 Mesh)
- B -> Set Visibility (타깃은 Mesh)
- IsA -> Not -> New Visibility
7. 타임라인 앞에 FlipFlop 추가
- A -> Play
- B -> Reverse
위 노드를 짜기 전 알면 좋은 OS샷
수업에선 쌤이 이 얘기부터 알려줬다.
현재 국비지원으로 에티버스러닝에서 학습 중인데 :)
이게 무슨 뜻이냐면? 오버 더 숄더 샷이라는 뜻인데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영화에서 자주는 봤던 어깨 넘어 샷이다.
언리얼에서 카메라를 Y축으로 살짝 움이면 이 오버더 숄더샷을 연출할 수 있고, 소켓 오프셋도 살짝 아래와 같이 손 봐줬다.
완성한 노드
근데, 더 간편하고 쉬운 방법!
이건 수업 시간에 들었는데 까맣게 잊고있다가 어제 인강에서 새로 알게 됐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복습하면서 내 원노트에 엄청 또렷하게 적혀있었다...
- 엘리베이터에 콜리전 박스 설치해서
- 콜리전 프리셋 -> 커스텀 -> 카메라 블록 설정
이렇게 하면 그 박스 안으로 들어갈 때 카메라가 블록되기 때문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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