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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

[UE5.3] 라이팅 기초

by 송파감자 2024. 8. 3.

* 시작해요 언리얼 2024 라이팅 세팅 실습 내용 기록 중
 

1. 퍼시스턴트/ 서브 레벨

* 퍼시스턴트 레벨에 서브 레벨 넣어줌

퍼시스턴트 레벨에 서브레벨 넣어서 배경 붙여줬다

 
* 아웃라이너에서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 루멘에서 아래 세 항목 모두 초기값으로 돌려준다
* 왜?

  • 작업하기 편하게
  • 그전에는 뷰포트 돌릴 때 번쩍번쩍했음 (GPU  비용이 늘어난 것임)
  • 파이널gather 속도가 뷰포트의 업데이트를 따라가지 못해서 뒤늦게 따라가서 번쩍임

 
*라이팅이 물리기반 렌더러에서 어떤 특성을 갖고, 어떤 반응을 하는지 작업하려고 일단 기존 라이트 다 지워보자

 
 

2. 이미시브 수정하기

근디 다 라이트 지워도 뭔가 밝음.. 왜?

* 광원이 없어도 루멘이 이미시브 재질을 광원으로 인식함

  • 그래서 이미시브 재질 다 꺼주자
  • 아래는 텔레비전 이미시브 엘리먼트 꺼준 상태

 

어떻게 했나? 

엘리먼트2가 이미시브 재질이니까 1을 선택해서 2에 넣어줬다

* 선풍기는 매터리얼 이미시브 값을 조절해줬다

* TV, 선풍기 말고도 커텐, 블라인드도 똑같이 이미비스 어마운트를 0으로 맞춰서 광원 없애줬다

* 하지만! 외부는 여전히 밝다 왜?

  • 루멘이 무한한 디퓨즈 바운스를 제공
  • 라이트를 갑자기 없앨 때, 광원을 갑자기 지울 때의 경우는 이미 발사된 광원들이 지속적으로 디퓨즈바운스를 일으켜서 밝기를 계속 추가하고 있어서임.
  • 그래서 그 컨텐츠 비저빌리티를 껐다 켜주면 문제 해결됨!

 

여전히 밝은 외부(루멘이 무한한 디퓨즈 바운스를 제공하고 있어서임)
노트북 광원 제외 라이트 다 지운 모습

* 근디 왜이렇게 노트북 화면이 실제보다 밝아? 

  • 포스트프로세스볼륨이 노출 보정 효과 때문임
  • Exposure의 오토익스포져로 활성화되어 있어서 매뉴얼로 바꾸면 됨
현실적인 모니터 화면 ^^ 물리적으로 정확한 라이팅임

* 라이팅 

  • 아트적으로 원하는 분위기의 라이팅 셋팅 원할 때 
  • 현실적인 라이팅 셋팅 원할 때 (노출 끄면 안 됨!->화면 보면서 잡아야 함)

 

3. 디렉셔널 라이트

*디랙셔널 라이트(직사광선==태양)를 무버블로! 왜냐? 루멘은 무머블만 됨

디렉셔널 라이트 배치했는데, 왜 어둡지..? 다른 맵에서 시도 해보면 또 잘 켜진다..
다시 보니, PostProcessVolume Exposue값을 내가 바꿔줬었다! 이렇게 수정해주면 됨!
짜잔! 디렉셔널 라이트 넣고, 밝아진 모습

4. 스카이라이트와 스카이 앳모스피어

* 스카이라이트(환경광)도 무버블로
(--> 아래 이미지는 포스트프로세스볼륨에서 노출값 Manual로 해서 꺼멓다. 오토로 바꿔주면 됨)

* 리얼타임 캡쳐도 켜준다

* 그럼 빨간 에러메시지가 뜬다 -> SkyAtomosphere도 배치하면 에러 사라짐!

 

5. 포그

* 포그도 깔아준다. 깔면 

처음 볼류메트릭 포그만 깔면 이런 느낌! 뿌옇다
이건 볼류메트릭포그 활성화 해줬을 때
얘는 시작거리를 2,000 (20미터임, 언리얼은 cm단윈라서)로 설정해줬을 때

* 근디 태양광 배치된 건데도 노트북 너무 밝다. 어떻게 해결할까?
-> 디렉셔널 라이트로 가보자!

디폴트는 10럭스! 실제 태양은 12만 럭스임

 

12만 럭스로 바꿔줬다
오! 이제 정상적인 밝기다

 
* 즉, 물리적인 수치가 중요하다!!!
 
* 포스트프로세스볼륨에서 루멘글로벌일루미네이션-> 고급->스카이라이트 누수를 0.02로 살짝 준다
이게 뭐냐? 밀폐된 공간에서는 스카이라이트가 완벽하게 들어올 수 없어서 얼마나 들어오게 할지 손 봐주는 용

살짝 파래졌다!!

7. 구름 추가하기

* 외부 하늘에 구름을 추가해보겠다

현재는 구름 없는 상태!
볼류메트릭클라우드 넣으니까 굉장히 리얼해짐! 너무 리얼해서 안 예쁨..

* 그래서 보통 외부 플러그인 많이 씀-> 언리얼에서도 제공하는 플러그인 있음

난 이미 활성화 되어 있음!

* 콘텐츠브라우저 셋팅에서 엔진콘텐츠/플러그인콘텐츠 틱해주자

* 그럼 요걸 찾을 수 있다. 이걸로 예쁘게 수정가능!

*어떻게 하는가?

  • 볼류메트릭 클라우드 기본 머티리얼을 다른 머티리얼로 바꿔준다
디폴트는 심플이 들어가 있음
volumetricCloud_03 검색하고 맨 위에꺼 선택해주자
오잉? 그러면 구름이 다 없어져 있다

* 아까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찾은 BP 2개를 뷰포트에 넣는다 -> 그럼 까맣게 보이는디, 아이콘이 커서임

BP_클라우드오브젝트 Z값을 올려준다 40만정도! 그럼 딱 1개 구름 보임 알트 드래그로 여러개 생성 가능
덴시티나 알파 값 수정해서 나만의 구름 만들어보자!
내가 만들어본 구름

 

8. 선스카이

* 아까 만든 구름들, 익스포넨셜하이트포그, 스카이라이트,볼류메트릭클라우드 다 지우고 선스카이 배치해보자.
* 안 보이면 플러그인 SunPositionCalculator추가해주면 됨.

얘는 기본적으로 기본값이 되어 있는 것!

오!!!!!!!!!!아까 배치했던 얘네들 한꺼번에 설정할 수 있음

* 시간을 저녁19시로 바꿔보았다-> 머지..? 그렇다! 어두운 시간은 살짝의 수정이 필요함!
 

* 어떻게 살짝 수정하는가?

  • 포스트프로세스볼륨 선택->
  • Exposure에서 Min이 -10.0 디폴트로 넣어져있는디, 10으로 변경해주면 살짝 석양빛 하늘을 볼 수 있음
이 Min값을 살짝 수정해주면 된다

 

9. 어두울 때 라이트 조절

* 일단 선스카이 지우고 방안에 스포트라이트 깔아주자

보면 강도가 8칸델라임. 집에서 쓰는 백열전구는 40칸델라, 50칸델라임 (40와트, 50와트..) 거실은 100와트 200와트짜리 씀

 
* 칸델라 첨 들어봐서, 내 비서에게 물어보았다. 아래는 내 유료 비서의 답변

  • 정리하자면,
  • 칸델라는 "얼마나 밝게 보이는가?"를 나타냄
  • 와트는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사용되는가?"를 나타냄

 
* 200칸델라로 바꿨을 때의 스포트라이트

 
* 천장 전구가 6개 정도 있는데, 여기에 스포트라이트를 6개 다 붙여주면?

  • 하나하나 배치하면 노가다임.. 나중에 수정하기도 힘들다
  • -> 프리팹을 사용하면 된다

 
* 프리팹?

  • 여러개의 오브젝트를 조합해서 하나의 오브젝트 역할을 하는 것
  • 넘 어려운 말이었지만 쉽게 말하자면 BP로 만들어서 쓰면 된다

* 아까 추가한 스포트라이트 지워주자
* 액터로 BP_SpotLight 하나 만들자

전구 메시 넣고 그 아래 SpotLight 넣어줌. 위치와 각도 조절해줬음

 

스폿라이트 강도유닛을 칸델라로 변경해줌. 아까 200했으니까 200으로 수치 변경해주기!
메시가 스폿라이트 안 가리게 메시의 그림자 드리우기를 꺼준다

 

전구 이미시브 값도 올려준 모습!
여기에 빛이 울렁울렁거림-> 전구 매터리얼 이미비스 값 올려줘서임
포스트프로세스볼륨 파이널 개더퀄리티 값 올려주면 살짝 나아지지만 그래도 울렁울렁-> 가능한 직접 광원을 쓰는 게 좋다/ 어두운 환경에서 이미시브 재질을 안 쓰는 게 좋다!

 
* 아래 링크는 내가 본 언리얼 채널
https://www.youtube.com/watch?v=lU74t88Uk98&t=3311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