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구조

STL 컨테이너 1 - 벡터

by 송파감자 2025. 1. 24.

 

  • STL에서 컨테이너란?
    • 데이터를 저장하는 객체
    • ex) 벡터, 셋, 맵, 우선순위 큐
  • 코테 풀 때는 컨테이너를 잘 선택해서 풀어야 함
    • 저장된 데이터에 배열처럼 임의 접근?  -> 벡터
    • 키-값 형태 저장? -> 맵

 

벡터

  • 배열이랑 비슷한 컨테이너
  •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
  • 인덱스로 원소 쉽게 접근

1) 아래는 1차원 벡터 예시임------------------------------------------------------------------------------------------------

9번줄 : 기가 4인 벡터를 3으로 채우는겨!!!

 

2) 2차원 벡터도 살펴보자------------------------------------------------------------------------------------------

  • 왜 V2 초기화  때  vector<vector<int>>V2(Rows, Cols);가 아닐까?
  • 왜냐? 외부 벡터는 가로줄이고, 내부 백터는 그 가로줄의 세로칸

난 이건 줄 알았는데, 아예 오류나버림~

3) 벡터의 원소 변경하는 예시-------------------------------------------------------------------------------------

 

4) 벡터의 삽입과 삭제

생각났다...

  • push_back() : 맨 뒤에 삽입하기
  • pop_back() : 맨 뒤 원소 삭제하기

  • insert(위치, 값) : 정해진 위치에 삽입 시 

 

  • 특정 위치에다 삽입

 

  • erase(위치) :삭제

'자료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L 컨테이너 3 - 맵  (0) 2025.01.24
STL 컨테이너2 - Set  (0) 2025.01.24
[자료구조] DFS와 BFS  (0) 2024.08.02
[자료구조] Double Linked List (C++)  (1) 2023.10.23
[자료구조] Single Linked List (C++)  (0) 2023.10.15